2015/06/22

63주간 성경읽기, 6월 22일 1역대 23~26장

레위인들의 조직
1다윗은 늙고 나이가 다 차자, 아들 솔로몬을 이스라엘의 임금으로 세웠다.
2그러고 나서 이스라엘의 모든 대신과 사제들과 레위인들을 불러 모았다.
3레위인으로서 서른 살 이상 되는 사람들을 세어 보니, 전체 장정의 수가 삼만 팔천이었다.
4그 가운데에서 이만 사천 명이 주님의 성전 일을 책임지고, 육천 명은 행정과 재판을,
5사천 명은 문지기 일을, 사천 명은 다윗이 만든 찬양 악기들에 맞추어 주님을 찬양하는 일을 책임졌다.
6다윗은 레위의 자손들을 게르손 반과 크핫 반과 므라리 반으로 나누었다.
7게르손 반에는 라단과 시므이가 있었다.
8라단의 아들은 여히엘 우두머리, 제탐, 요엘, 이렇게 셋이다.
9시므이의 아들은 슬로못, 하지엘, 하란, 이렇게 셋인데, 이들이 라단 가문의 우두머리였다.
10시므이의 아들은 야핫, 지자, 여우츠, 브리아로서, 이들이 시므이의 네 아들이다.
11야핫이 우두머리고 지자가 둘째였다. 그런데 여우스와 브리아는 아들이 많지 않아서 함께 한집안으로 등록되었다.
12크핫의 아들은 아므람, 이츠하르, 헤브론, 우찌엘, 이렇게 넷이다.
13아므람의 아들은 아론과 모세이다. 아론은 성별되어, 영원히 그와 그의 자손들이 가장 거룩한 것을 봉헌하고 주님 앞에서 향을 피우며, 영원히 그분의 시중을 들고 그분의 이름으로 사람들에게 축복하는 일을 맡았다.
14모세는 하느님의 사람이었고, 그의 아들들은 레위 지파의 명단에 올랐다.
15모세의 아들은 게르솜과 엘리에제르이다.
16게르솜 자손들의 우두머리는 스부엘이고,
17엘리에제르 자손들의 우두머리는 르하브야였다. 엘리에제르에게는 다른 아들이 없었지만 르하브야에게는 아들이 아주 많았다.
18이츠하르 자손들의 우두머리는 슬로밋이었다.
19헤브론 자손들의 우두머리는 여리야, 둘째는 아마르야, 셋째는 야하지엘, 넷째는 여카므암이었다.
20우찌엘 자손들의 우두머리는 미카이고 둘째는 이씨야였다.
21므라리의 아들은 마흘리와 무시이고, 마흘리의 아들은 엘아자르와 키스이다.
22엘아자르는 아들 없이 딸들만 두고 죽었다. 그래서 그들의 일족 키스의 아들들이 그들에게 장가들었다.
23무시의 아들은 마흘리, 에데르, 여레못, 이렇게 셋이다.
24이들이 집안과 집안의 우두머리별로 본 레위의 자손들이다. 그들은 모두 그 수대로 이름이 등록된 스무 살 이상의 사람들로, 주님 집의 일을 맡아 하였다.
25다윗은 이렇게 말하였다.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평온하게 해 주시고, 예루살렘에 영원히 계실 것이다.
26그러므로 레위인들은 더 이상 성막과 거기에 쓰는 모든 기물을 나를 필요가 없다.”
27다윗의 이 마지막 말에 따라 이렇게 스무 살 이상 되는 레위인들의 수가 헤아려졌다.
28그들의 임무는 아론의 자손들을 도와, 주님의 집 안팎 뜰과 방들을 보살피고 거룩한 것을 모두 깨끗이 하며, 하느님의 집에서 드리는 예배를 돌보는 것이었다.
29또 제사상에 차려 놓는 빵, 곡식 제물로 바치는 밀가루, 누룩 없는 과자, 구운 예물과 반죽한 예물을 마련하고, 양과 크기를 재는 모든 일도 맡았다.
30그리고 아침마다 주님 앞에 나아가 서서 주님께 찬송과 찬양을 드리고 저녁에도 그렇게 하였다.
31또한 안식일과 초하룻날과 축일에 주님께 번제물을 바칠 적마다, 법규에 따라 정해진 때에 주님 앞에 바치는 일을 맡았다.
32그들은 이렇게 만남의 천막과 성소를 보살피는 임무를 맡았으며, 자기들의 형제인 아론의 자손들을 도와 주님의 집에서 드리는 예배를 돌보는 임무도 맡았다.

사제단 조직
1아론 자손들의 조는 이러하다. 아론의 아들은 나답, 아비후, 엘아자르, 이타마르이다.
2나답과 아비후는 아들을 남기지 않고 아버지보다 먼저 죽었다. 그래서 엘아자르와 이타마르만 사제가 되었다.
3다윗은 엘아자르의 자손 차독과 이타마르의 자손 아히멜렉과 함께 사제들을 나누어 등록시키고 봉직하게 하였다.
4그런데 우두머리가 될 만한 장정들은 이타마르의 자손들보다 엘아자르의 자손들 가운데에 더 많았다. 그래서 엘아자르의 자손들은 열여섯 집안의 우두머리들에 따라, 이타마르의 자손들은 여덟 집안의 우두머리들에 따라 나누었다.
5엘아자르의 자손들과 이타마르의 자손들 가운데에는 성소의 일을 맡은 지도자들과 하느님의 일을 맡은 지도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제비를 뽑아 그 자손들을 똑같이 나누었다.
6레위인 느탄엘의 아들 스마야 서기관이 임금과 대신들과 차독 사제, 에브야타르의 아들 아히멜렉, 그리고 사제 가문과 레위 가문의 우두머리들 앞에서, 이타마르 자손들의 집안 하나를 뽑을 때마다 엘아자르 자손들의 집안 둘을 뽑아 그들의 이름을 기록하였다.
7첫 번째 제비는 여호야립에게 뽑혔다. 두 번째는 여다야에게,
8세 번째는 하림에게, 네 번째는 스오림에게,
9다섯 번째는 말키야에게, 여섯 번째는 미야민에게,
10일곱 번째는 코츠에게, 여덟 번째는 아비야에게,
11아홉 번째는 예수아에게, 열 번째는 스칸야에게,
12열한 번째는 엘야십에게, 열두 번째는 야킴에게,
13열세 번째는 후파에게, 열네 번째는 예세브압에게,
14열다섯 번째는 빌가에게, 열여섯 번째는 임메르에게,
15열일곱 번째는 헤지르에게, 열여덟 번째는 피체츠에게,
16열아홉 번째는 프타흐야에게, 스무 번째는 에제키엘에게,
17스물한 번째는 야킨에게, 스물두 번째는 가물에게,
18스물세 번째는 들라야에게, 스물네 번째는 마아즈야에게 뽑혔다.
19그들은 이렇게 등록되어, 주님의 집에 들어가 그들의 조상 아론이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 명령을 받고 세운 법규에 따라 봉직하였다.
나머지 레위인들의 조직
20나머지 레위의 자손들. 아므람의 자손 수바엘과 수바엘의 자손 예흐드야,
21르하브야 가문에서 르하브야의 자손 이씨야 우두머리,
22이츠하르 가문에서 슬로못, 슬로못 자손 야핫,
23헤브론의 자손 여리야, 둘째 아마르야, 셋째 야하지엘, 넷째 여카므암,
24우찌엘의 자손 미카, 미카의 자손 사미르,
25미카의 아우 이씨야, 이씨야의 자손 즈카르야,
26므라리의 자손 마흘리와 무시, 야아지야의 자손 브노,
27므라리의 자손으로 야아지야 가문에서 브노, 소함, 자쿠르, 이브리,
28마흘리 가문에서 아들이 없는 엘아자르,
29키스 가문에서 키스의 자손 여라흐므엘,
30무시의 자손 마흘리, 에데르, 여리못. 이상이 집안별로 본 레위의 자손들이다.
31이들도 자기 형제들인 아론의 자손들과 마찬가지로 다윗 임금과 차독과 아히멜렉, 사제 가문과 레위 가문의 우두머리들 앞에서 제비를 뽑았다. 가문의 우두머리나 가장 어린 형제나 마찬가지로 제비를 뽑았다.

성전의 성가대
1다윗과 예배 책임자들은 아삽과 헤만과 여두툰의 자손들을 뽑아, 그들에게 비파와 수금과 자바라를 연주하며 예언하는 일을 맡겼다. 이 일을 맡은 사람들의 수는 이러하다.
2아삽의 아들은 자쿠르, 요셉, 느탄야, 아사르엘라이다. 이 아삽의 아들들은 임금의 지시에 따라 예언하는 아삽의 지휘 아래에 있었다.
3여두툰의 가문에서는 여두툰의 아들들인 그달야, 츠리, 여사야, 시므이, 하사브야, 마티트야, 이렇게 여섯이다. 이들은 비파에 맞추어 주님께 찬송과 찬양을 드리며 예언하는 아버지 여두툰의 지휘 아래에 있었다.
4헤만 가문에서는 헤만의 아들들인 부키야, 마탄야, 우찌엘, 스부엘, 여리못, 하난야, 하나니, 엘리아타, 기딸티, 로맘티 에제르, 요스브카사, 말로티, 호티르, 마하지옷이다.
5이들이 모두 임금의 환시가 헤만의 아들들이다. 하느님께서는 헤만을 높여 주시겠다는 당신의 말씀대로, 그에게 아들 열넷과 딸 셋을 주셨다.
6이들은 모두 임금과 아삽과 여두툰과 헤만의 지휘 아래 하느님의 집에서 거행되는 예배 때에, 아버지의 지휘 아래 자바라와 수금과 비파를 연주하며 주님의 집에서 노래를 불렀다.
7이들과 그 형제들은 교육을 받아 주님께 노래하는 일에 숙달된 이들로서 그 수는 이백팔십팔 명이었다.
8그들은 낮은 사람이나 높은 사람이나, 스승이나 제자나 마찬가지로 제비를 뽑아 임무를 맡았다.
9첫 번째 제비는 아삽 가문의 요셉에게 뽑혔다. 두 번째는 그달야와 그의 형제와 아들, 열두 명에게
10세 번째는 자쿠르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1네 번째는 이츠리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2다섯 번째는 느탄야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3여섯 번째는 부키야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4일곱 번째는 여사르엘라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5여덟 번째는 여사야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6아홉 번째는 마탄야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7열 번째는 시므이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8열한 번째는 아자르엘과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19열두 번째는 하사브야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0열세 번째는 수바엘과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1열네 번째는 마티트야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2열다섯 번째는 여레못과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3열여섯 번째는 하난야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4열일곱 번째는 요스브카사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5열여덟 번째는 하나니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6열아홉 번째는 말로티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7스무 번째는 엘리아타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8스물한 번째는 호티르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29스물두 번째는 기딸티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30스물세 번째는 마하지옷과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31스물네 번째는 로맘티 에제르와 그의 아들과 형제, 열두 명에게 뽑혔다.

성전 문지기
1문지기의 조는 이러하다. 코라 가문에서는 아삽의 자손인 코레의 아들 므셀레므야,
2그의 아들로 맏아들 즈카르야, 둘째 여디아엘, 셋째 즈바드야, 넷째 야트니엘,
3다섯째 엘람, 여섯째 여호하난, 일곱째 엘여호에나이이다.
4오벳 에돔의 아들은 맏아들 스마야, 둘째 여호자밧, 셋째 요아, 넷째 사카르, 다섯째 느탄엘,
5여섯째 암미엘, 일곱째 이사카르, 여덟째 프울르타이이다. 하느님께서 이렇게 오벳 에돔에게 복을 주셨다.
6그의 아들 스마야에게도 아들들이 태어났다. 그들은 유능한 용사였으므로 각 집안을 거느리게 되었다.
7스마야의 아들은 오트니, 르파엘, 오벳, 엘자밧이다. 그리고 엘자밧의 동기 엘리후와 스마크야는 유능한 인물들이었다.
8이들이 모두 오벳 에돔의 자손이다. 그들과 그 아들들과 형제들은 맡은 일을 해낼 수 있는 유능한 사람들이었다. 이렇게 오벳 에돔 집안에 딸린 사람은 모두 예순두 명이다.
9므셀레므야의 아들들과 형제들도 유능한 인물로서, 모두 열여덟 명이다.
10므라리의 자손 호사에게도 아들들이 있었다. 우두머리인 시므리는 맏아들이 아니었으나, 아버지가 우두머리로 삼았다.
11둘째는 힐키야, 셋째는 트발야, 넷째는 즈카르야이다. 호사의 아들과 형제는 모두 열여섯 명이다.
12장정들을 거느린 우두머리에 따라 이렇게 나뉜 문지기들의 조가, 그들의 형제들과 마찬가지로 주님의 집에서 봉직하는 일을 맡았다.
13그들은 집안이 작든 크든 제비를 뽑아 각 문을 맡았다.
14동쪽 문의 제비는 셀레므야에게 뽑혔다. 그의 아들 즈카르야는 현명한 고문이었는데, 사람들이 그를 위하여 제비를 뽑으니 북쪽 문이 나왔다.
15오벳 에돔에게는 남쪽 문이, 그의 아들들에게는 곳간이 나왔다.
16수핌과 호사에게는 서쪽 문과 함께 오르막길 가에 있는 살레켓 문이 나왔다. 모든 경비는 연계되어 이루어졌다.
17레위인들이 동쪽 문에 여섯, 북쪽 문에 날마다 넷, 남쪽 문에 날마다 넷, 곳간에 둘씩 배치되었다.
18또 서쪽 파르바르의 경비는 길에 넷, 파르바르 안에 둘이 배치되었다.
19이들이 코라 자손과 므라리 자손의 문지기 조다.
성전 창고 관리인과 일반 행정관
20레위인들 가운데 다른 형제들은 하느님의 집 창고와 성물 창고를 맡았다.
21라단의 자손, 곧 라단에게 딸린 게르손인들의 자손이며, 라단 가문의 우두머리들인 게르손 사람 여히엘리,
22여히엘리의 아들 제탐, 그의 아우 요엘이 주님의 집 창고를 맡았다.
23아므람, 이츠하르, 헤브론, 우찌엘 가문에서는,
24모세의 손자이며 게르솜의 아들인 스부엘이 창고의 총관리인이 되었다.
25엘리에제르 계보에 따른 스부엘의 형제들은 엘리에제르의 아들 르하브야, 르하브야의 아들 여사야, 여사야의 아들 요람, 요람의 아들 지크리, 지크리의 아들 슬로밋이다.
26이 슬로밋이 형제들과 함께, 다윗 임금과 각 가문의 우두머리, 그리고 천인대장과 백인대장 등 군대의 장수들이 성별하여 바친 성물을 보관하는 모든 창고를 맡았다.
27그들은 주님의 집을 유지하기 위하여, 전쟁에서 가져온 전리품 일부를 성별하여 바쳤다.
28사무엘 선견자, 키스의 아들 사울, 네르의 아들 아브네르, 츠루야의 아들 요압이 성별하여 바친 것도 모두 슬로밋과 그 형제들이 관리하였다.
29이츠하르 가문에서는 크난야가 아들들과 함께 관리이자 판관으로서 이스라엘의 일반 행정을 맡았다.
30헤브론 가문에서는 하사브야와 그의 유능한 형제, 천칠백 명이 요르단 서쪽의 이스라엘을 관리하며, 주님의 모든 일과 임금을 섬기는 일을 맡아 하였다.
31헤브론 가문의 우두머리는 여리야였다. 또 다윗의 통치 제사십년에 헤브론의 족보와 가문을 조사하다가 길앗 야제르에 용사들이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32여리야의 형제들 가운데에는 유능한 인물 이천칠백 명이 있었는데, 그들은 가문들의 우두머리였다. 다윗 임금은 그들을 르우벤인과 가드인과 므나쎄 반쪽 지파의 관리자로 세워 하느님의 모든 일과 임금의 일을 맡아 하게 하였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